본문 바로가기

농사이야기

로즈마리 파종과 발아 월동

로즈마리 파종과 발아 월동

 

 

 

여름이에요~

춥지 않아서 좋긴 하지만 벌레가 많아서 싫기도 하네요

 

농장의 작업장 주변에 모기를 쫒기 위한 방법으로 로즈마리를

심어보기로 했어요

 

모종을 사서 심으면 돈도 많이 들고 해서 생각해낸 방법이

로즈마리 파종을 하고 발아를 해서

농장에 심는 방법을 선택했답니다

 

그럼 적은 돈으로 많은 양의 로즈마리를 키울수 있다는 생각에~^^

 

과연 로즈마리가 노지에서 월동이 될까요? 너무 궁금하네요

 

 

 

 

 

 

지난번에 사두었던 로즈마리 씨앗이에요

요런 로즈마리 씨앗을 3봉지 정도 샀어요

그리고 파종을 하였죠~

처음부터 흙에다가 파종한건 아니구요

 

먼저 젖은 거즈에다가 로즈마리 씨앗을 뿌리고나서

젖은 거즈를 다시 이불처럼 덮어주었어요

 

그리고 수시로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었는데요

 

 

 

 

 

 

 

이렇게만 해서는 안되겠더라구요

수분이 증발되고나면 아무래도 씨앗이 발아하는데 지장이 있을것 같아서

젖은 거즈 위에다가 다시 비닐팩을 잘라서 넓게 덮어주었어요

 

사진을 놓쳤네요...ㅠㅠ

 

제가 그전에 올려놓은 글 중에서 아스파라거스 파종에 관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된답니다

 

같은 방법으로 발아를 했거든요

 

 

 

 

 

 

 

로즈마리 씨앗은 참깨 씨앗처럼 아주 작아요

그 씨앗을 거즈에 뿌리고 며칠 지났더니

투명한 막이 씨앗을 감싸고 있더라구요

 

이거 씨앗 썩는거 아닌가? 하는 놀란 마음에

3일만에 바로 흙으로 옮겨 심었어요

 

너무나도 작은 씨앗이기에

옮겨심는것도 여간 섬세함을 요구하는 작업이 아니었답니다

 

핀셋으로 하나씩 옮겨 심었어요~!!ㅎㅎ

 

 

 

 

 

 

 

그랬더니 약 15일 정도만에 요렇게 뽀드득 뽀드득~ 싹이 났어요~ㅋㅋ

 

싹이 올라올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아서

안에서 썩은거 아닌가 하고 반 포기를 하고 있는 찰나에

요렇게 쏘옥~ 올라왔지 뭐에요~

 

보통 흙에다가 파종을 하고 나서도 약 한달가량의 시간이 걸린다고 하던데

이정도면 엄청 빨리 올라온거죠~~

 

비법이 뭐냐구요?ㅎㅎ

 

 

 

 

 

 

 

모종판에 옮겨 심고나서도 수분관리를 정말 철저하게 해주었어요

창가에 두고 분무기를 이용해서 모종판에 물을 뿌리고나서

비닐로 덮어주었어요

 

그럼 수분이 덜날라가게 되니까요~

이게 확실히 효과가 좋더라구요

 

아스파라거스 씨앗 파종때도 요렇게 했었는데요

효과 정말 짱이에요~!!

 

 

 

 

 

 

 

처음에 한개의 씨앗이 발아가 되어서 싹이 올라오더니

이제 제법 로즈마리 싹이 많이 올라왔지요?

 

사실 로즈마리는 파종을 할때부터

반신반의 하고서 파종을 했거든요

 

별기대가 없었다는거죠~ㅎㅎ

 

그런데 예상을 뒤엎고 이렇게 많은 씨앗들이 발아가 되어서

싹이 올라오는걸 보고 너무 신기한거에요~

 

 

 

 

 

 

 

모종판의 로즈마리 씨앗들이 다 싹이 트고 나면 로즈마리가 엄청 많아지겠죠~^^

그동안 로즈마리 작은 포트에것 사다가 베란다에 키우면서

관리를 잘 못해서 많이들 보냈던 경험이 있어요ㅠ

그래서인지 로즈마리는 좀 잘 키워보고 싶은 마음이 항상 있었거든요

 

키우기 힘든 식물이 아니라고 하는데

저는 왠지 잘 안되더라구요

 

 

 

 

 

 

 

로즈마리가 노지에서 월동도 가능할까요?

예전에 거제도에 놀러갔을때

화단에 큰 로즈마리가 자라고 있는것을 본 기억이 있는데

그곳은 남쪽이라서 기온이 높아서 가능했던 걸까요?

 

로즈마리를 노지에서 키울수 있다면

농장의 작업장 주변으로 멋진 로즈마리 정원을 꾸미고 싶은 마음도 생기네요~^^

 

 

 

 

 

 

 

볼때마다 귀여운 새싹들~

베란다 쪽으로 오며가며 분무리고 물도 뿌려주고

관심가지면서 예뻐해주고 있네요~^^

 

한개의 로즈마리도 빠짐없이 싹을 틔었으면 좋겠어요~

 

 

 

 

 

 

 

일단 싹이 조금 더 자라고 뿌리가 튼튾게 자리를 잡고 나면

노지로 옮겨 심은 다음

올 겨울에는 농장에서 월동이 힘들테니

화분에다가 옮겨심고 베란다로 가지고 와야겠죠?

 

아님... 작은 비닐하우스를 만들어 씌워줄까요?

그럴려면 로즈마리들을 한곳에다가 모아서 심어야겠어요~ㅎㅎ

 

 

 

 

 

 

 

 

아직 새싹에 지나지 않는 로즈마리를 두고

너무 큰꿈을 앞서 꾸는걸까요?ㅎㅎ

 

시간을 두고 고민을 해봐야겠어요~^^

 

로즈마리 파종을하고 발아를 기다리며

노지 월동까지 꿈꾸고 있는 초보농부네요~^^

 

 

 

'농사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지 감자 수확하기  (0) 2018.07.01
홍매실로 매실청 담그기  (0) 2018.06.25
아스파라거스 파종 재배  (0) 2018.06.21
땅콩북주기  (0) 2018.06.19
주말 귀농 귀촌  (1) 2018.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