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만의레시피

고등어 무조림 만드는법

고등어 무조림 만드는법

 

 

 

저녁메뉴로 뭘 해먹을까 고민하다가

며칠전 지인으로 부터 받은 고등어가 냉장고에 있더라구요

오늘은 고등어 무조림 만드는법을 공개해볼께요~~

요즘 무가 싸잖아요~

 

 

 

 

 

 

 

 

큰 무 한개에 1300원 하더라구요

그래서 큰 무 한개를 사놓았어요~^^

고등어와 무가 있으니 고등어 무조림 하기에 딱이지요~^^

 

 

 

 

 

 

 

 

 

고등어 무조림 만드는법의 포인트는요~

바로 무를 부서지지 않게 모양그대로 유지하면서 조리는 거에요

그 비법은 바로 무를 잘라서 간장에다가 미리 절여두는거에요

이건 저만의 비법이랍니다~ㅎㅎㅎ

요렇게 5분~10분정도 간장에 절여두면

무가 익어도 으스러지지 않고 모양 그대로 유지가 된답니다

 

 

 

 

 

 

 

 

 

이 비법은 감자조림을 할때도 마찬가지에요~~!!!

 

고등어는 작은걸로 3마리를 할거에요

사이즈가 작다보니 한두마리로는 부족할것 같더라구요

아무래도 우리가족이 고등어를 다 좋아하다보니

다들 만족할만큼 먹기 위해서는 3마리는 해야겠더라구요~^^

 

 

 

 

 

 

 

 

 

간장에 재워두었던 무를 미리 밑에다가 깔아둡니다

그리구 그위에다가 고등어를 얹어주어요

무가 더 있었으면 더 많이 넣었을텐데

다른 음식을 하고나니 남은 무가 요만큼이네요

사실 제가 고등어 조림에 들어가는 무를 정말 좋아하거든요~~^^

 

 

 

 

 

 

 

 

 

 

고춧가루를 넣고 양념을 해줄거에요

아이들이 어릴때는 음식에 고춧가루를 못넣어서

좀 아쉬웠는데

이제 우리아이들도 고춧가루 넣은 고등어 무조림을 먹을수 있게되었네요~^^

약간 매운 정도는 곧잘 먹더라구요

 

 

 

 

 

 

 

 

 

 

마늘도 손질해서 준비해주고요

파도 크게 썰어서 준비해둡니다

파는 큼직큼직하게 썰어야해요

안그럼 아이들이 싫어하더라구요...ㅋㅋ

우리아이들 파를 너무 싫어해요ㅠㅠ

 

 

 

 

 

 

 

 

 

된장을 마지막으로 넣어줍니다

아무래도 생선이다보니까 비린내가 날수 있잖아요

고등어 무조림 만드는법에는 된장이 필수로 들어가야해요~~^^

 

 

 

 

 

 

 

 

 

 

그리고 뚜껑을 닫고 센불에 끓이다가 끓는다 싶으면 불을 줄여서

졸여주면된답니다

무가 어느정도 익었을때 불을 끄고 뚜껑을 닫은채로 두면돼요

그럼 무가 몰캉하게 익어서 딱 먹기가 좋아요

 

우리가족들 맛있다면서 너무 잘먹네요

오랜만에 만든 고등어 무조림~~ 오늘 저녁 밥도둑이었답니다~~ㅎㅎ

 

 

찬바람 부는 쌀쌀한 계절에

기관지에 좋은 무를 넣은 음식 많이 드세요~!!^^

 

 

 

'나만의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찹쌀호떡믹스 오뚜기  (0) 2017.11.15
초간단 떡볶이 만들기  (0) 2017.11.14
멕시카나 치킨 후라이드  (0) 2017.11.06
멸치볶음 황금레시피  (0) 2017.10.30
현장체험학습 예쁜 도시락 만들기  (1) 2017.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