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이야기

감자수확시기

감자수확시기

 

 

 

강원도 품종좋은 수미감자를 심은지 어느덧 두달이 다 되어가네요

조금 늦은감이 없지 않지만 우리 밭의 감자들 아랑곳 하지 않고 쑥쑥 자라고 있답니다

어느새 꽃이 폈어요~

감자수확시기는 5월 말에서 7월중순 즈음이라고 하는데요

빨리 수확한 햇감자가 벌써 나오기도 하더라구요~

 

 

 

 

 

 

저희도 지난주에 감자 한뿌리 뽑아봤는데

많이 굵지는 않지만 깨끗한 감자들이 주렁주렁 달렸더라구요

마침 찜닭재료를 점심으로 먹으려고 준비해왔던터라

금방 캔 감자 깨끗하게 씻고 껍질 벗겨서

찜닭에 넣어먹으니 포슬포슬 너무 맛나더라구요~^^

 

우리밭에서 우리 손으로 농사지은 감자라서 더욱더 맛있게 느껴졌어요~^^

 

 

 

 

 

 

 

저쪽 멀리 우리남편 작업중이네요~

땅콩 모종심었어요

사실 지난 5월 중순에 작업한건데 이제서야 올리네요~^^

 

국산땅콩 사다가 모종판에 심고 싹틔우고 모종키워서

밭에 옮겨 심었답니다

농사일이 힘들다고 하잖아요~

힘은 들지만... 땀은 흐르지만... 재미있고 너무 보람있어요~

 

 

 

 

 

 

 

땅콩은 검은 비닐 씌우지 말고 그냥 심을까 하다가

무성하게 자라나는 잡초가 감당이 안될것 같아서

고랑에 비닐을 씌웠답니다~

땅콩이 씨앗상태 일때는 몰랐는데

모종으로 자라고 나니까 양이 생각보다 너무 많더라구요~ㅎㅎ

이걸 언제 다 심을까 걱정이긴 하더라구요~ㅎㅎ

 

 

 

 

 

 

 

 

 

우리밭 경치 한번 보실래요?ㅎㅎ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였어요~

그리고 앞으로는 하천이 흐른답니다

물이 맑아서 여름이면 다슬기 잡으러 오는 사람들이 참 많더라구요

우리도 아이들과 함께 밭에 올때면 짬을 내어서 하천에 들러

물놀이를 하기도 합니다

그럼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죠~~^^

 

 

 

 

 

 

 

우리밭에서 밭 두개를 지나면 하천이 있어요~

푸른 산과 높고 파란 하늘이 새삼 참 아름답죠?

 

 

 

 

 

 

 

 

 

감자수확시기는 감자의 꽃이 피고난다음 감자줄기가 시들어지면 수확을 시작하면 된다고 해요

수확시기가 되면 감자의 줄기가 드러누우면서 잎이 노랗게 변해요~

감자수확시기가 되었으니 얼른 감자를 캐내어 달라는 신호랍니다~~

 

 

 

 

 

 

 

혹은 감자를 심은 날로부터 90일경 후면 감자수확시기라고도 하는데요

아마 그 즈음에 감자 줄기라 드러눕지않을까 싶네요

올해는 작년보다 날씨가 춥기도 하고

기온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바람에 파종이 좀 늦어졌어요

그래서 감자수확이 늦어질것 같아요

 

 

 

 

 

 

 

 

장마가 시작되기전에 감자를 캐는게 좋겠죠?

만약 시기를 놓쳐서 장마 전에 감자를 캐지 못했다면

장마가 끝나고나서 감자를 캐는게 옳다고 합니다 

 

 

 

 

 

 

 

 

이제 그동안 틈틈히 손봐왔던 우리의 작업장이 거의 완성이 되어간답니다

몇해동안 묵혀두었던 작업장이라서

손볼데가 많더라구요

 

일하다가 중간중간 편안하게 쉴수 있는 아늑한 공간으로

최대한 꾸미고 싶어서

페인트도 칠하고 장판도 깔았어요

 

 

 

 

 

 

 

 

하나 둘씩 우리부부의 손을 거쳐서

변화되어가는 농장의 모습을 볼때마다

뿌듯해지면서 이렇게 정이들어가나봅니다

 

밭두렁에 곳곳에 핀 이름 모르는 들꽃마져 참 예쁘보이네요~

 

 

 

 

 

 

올해 우리밭에서 감자 많이수확해서

감자전도 부쳐먹고

쪄서도 먹고

채썰어 볶아서도 먹고

짭쪼롬하게 조려서도 먹으면 맛나겠죠~?^^

 

 

 

'농사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땅콩북주기  (0) 2018.06.19
주말 귀농 귀촌  (1) 2018.06.13
매실수확시기  (0) 2018.05.26
땅콩모종심기  (0) 2018.05.25
씨감자 심는 시기  (0) 2018.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