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일상

오이 효능 칼로리

오이 효능 칼로리

 

 

아주 친숙한 채소인 오이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이 효능 칼로리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비타민C는 물론이고 비타민K, 칼륨,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반면에 칼리로, 지방, 탄수화물이 적어 체중감량에도 그만인 채소입니다. 

 

 

오이는 주말농장이나 작은 텃밭 또는 아파트 베란다에서 키우기도 좋은 작물중 하나 입니다. 5월 경에 모종을 심고나서 지지대를 세워주고 그물망을 이용해서 유인줄도 해주면 힘차게 타올라가는 작물입니다. 곁순제거도 함께 해주며 신경쓰면 넝쿨마다 주렁주렁 싱싱한 오이가 열리게 됩니다. 오늘은 오이 효능과 칼로리, 부작용, 오이 보관법, 싱싱한 오이 고르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블로그 함께 보면 좋은 건강

가지 효능과 요리 방법

열무의 효능과 부작용

수박의 효능 7가지와 부작용

 

1. 오이 효능

수분 공급

오이는 약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을만큼 수분의 함유량이 많은 채소입니다. 따라서 오이를 먹게되면 물을 마시는 것 과도 같습니다. 오이 약 140g을 섭취하게 되면 하루동안 섭취해야 하는 수분의 약 20% 정도를 섭취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야외에서 활동할때 갈증이 난다거나 등산 등을 할때 오이를 챙겨가서 틈틈히 먹으며 수분보충을 해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분 공급과 더불어 열을 진정시켜주는데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피부 개선

한여름 햇볕에 피부가 그을리거나 따끔따끔할때 오이를 얇게 썰어서 피부에 붙여줍니다. 피부의 열을 내려주고 수분을 공급해주어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개선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중 조절

오이는 칼로리가 낮은 채소입니다. 따라서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며, 오이에 들어있는 섬유질은 주로 껍질부분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껍질을 깨끗하게 세척한 후에 껍질째로 먹어주는 것이 섬유질 섭취에 좋습니다.

 

배변 활동

섬유질과 함께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할 수 있는 오이를 먹게 되면 배변을 원할하게 해줍니다. 특히 오이에 들어있는 수용성 섬유질인 펙틴이란 성분은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풍부한 영양소

적당한 사이즈의 오이(약 300g) 1개에는 하루동안 섭취해야할 비타민c 권장량의 약 14%정도가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칼륨 약 13%와 62%의 비타민K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뼈 건강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오이에는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K는 체내에 칼슘의 흡수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다공증의 위험을 낮추어줄 수 있습니다.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어 성장기에도 좋습니다.

 

혈당량

오이는 체내의 혈당 수치를 감소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 당뇨가 있다면 오이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두통

오이는 수분함량이 높은 채소이기 때문에 오이를 먹게 되면 탈수 현상이 줄어들게 되면서 두통에 도움이 됩니다. 오이와 함께 수분량이 많은 수박, 바나나, 감자 등의 경우도 두통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이밖에도 비타민C와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이는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오이 칼로리

아삭아삭한 식감에 시원한 오이는 칼로리가 낮습니다. 보통 오이 한개가 250~300g 정도라고 한다면 오이 100g당 칼로리가 약 11kcal 정도이기 때문에 적당한 사이즈의 오이 1개는 약 28~30kcal 정도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게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3. 오이 부작용

장점이 많은 식재료인 오이의 아쉬운 단점이라고 하면 오이는 약간의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채소입니다. 따라서 더운 여름에 먹기에 좋지만 평소 설사가 잦거나 몸이 차가운 체질이라면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장과 위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에 주의하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싱싱한 오이 고르는법

오이는 생으로 잘라서 먹거나 장아찌, 그리고 오이김치, 소박이, 오이냉채를 담아먹기에도 좋습니다. 좋은 오이 싱싱한 오이 고르는 팁을 드리자면, 꼭지가 싱싱한 오이가 좋습니다. 그리고 만져보았을때 물렁거리는 것보다는 약간 단단한 것이 싱싱한 오이입니다. 

 

5. 오이 보관법

오이를 냉동으로 보관하여 좀더 긴시간 보관하고 싶다면 오이를 신문지나 키친타올에 싸서 돌돌 말아줍니다. 그런다음 냉장보관을 하게 되면 다소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오이 효능, 칼로리, 그리고 부작용, 싱싱한 오이 고르는법까지 총정리 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소한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루콤 먹는법 부작용 가격  (2) 2022.07.29
성대결절 증상 및 원인  (0) 2022.07.20
살구 효능 부작용  (0) 2022.07.19
칠곡보 야외 물놀이장 꿀팁  (0) 2022.07.18
모기 안물리는 방법  (0) 2022.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