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초수급자 재난지원금 한부모 차상위

기초수급자 재난지원금 한부모 차상위

 

 

오늘은 저소득층의 긴급생활지원금, 한시생활지원금에 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의 손실보전금 지원이 이미 시작된 가운데 이제 기초생활수급자, 법정 차상위 가족, 한부모가족의 6차 재난지원금 지급일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기초수급자 재난지원금과 한부모 차상위 계층의 지원금에 관하여 지급일, 지원금액, 지원대상 그리고 지급절차를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1.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 한시생활지원금 지원대상은?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아동양육비를 지원받는)은 물론이고 기초생활수급자 등 약 227만 가구를 포함합니다(보장시설입소자도 해당됨)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는 생계, 의료, 주거급여, 교육급여의 수급하는 계층입니다. 한부모 가족의 경우 차상위 본인부담금 경감, 차상위 자활, 차상위 계층, 차상위 장애인 등을 확인한 후 지급될 예정입니다. 

 

 

 

기초수급자/한부모/차상위 지원금 대상자 확인

 

 

 

2. 저소득층의 한시생활지원금 얼마받을수 있나요? 지원금액

가구원수, 급여자격별로 차등적으로 지원합니다. 1회 한시 지원금 형식으로 지원이 될 예정입니다. 시설의 경우 1인당 20만원 지원, 7인이상(8,9,10인 포함) 가구의 경우 7인가구기준으로 동일한 금액이 지원됩니다.

 

<꼭 알아야할 정보>

지금 받을 수 있는 지원금 알아보기[나만 놓치기 아까운 정부 지원금]

 

 

3. 주거급여, 법정 차상위, 한부모가정, 교육급여 수급자의 경우 지원받는 금액은?

1인가구 : 30만원, 2인가구 : 49만원, 3인가구 : 62만원, 4인가구 : 75만원, 5인가구 : 87만원, 6인가구 :98만원, 7인이상가구:109만원이 지원됨

 

4.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의 경우 지원받는 금액은?

1인가구 : 40만원, 2인가구 : 65만원, 3인가구 : 83만원, 4인가구 : 1백만원, 5인가구 : 116만원, 6인가구 : 131만원, 7인가구(7인가구이상) : 145만원 지원됨

 

5. 지원기준 및 신청 방법

저소득층의 자격 보유 시작일과 추경의 국회의결일 기준과 관련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022년 추경 국회통과일을 기준으로 지원대상을 추출하여 지급할 예정입니다( 별도의 신청 절차없음) 기존의 사회보장 급여 자격정보를 이용하여 대상자의 기준 확정이 이루어집니다.

 

6. 주거급여, 생계급여의 중복지원 가능?

주거급여, 교육급여, 법정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에 해당되면서 동시에 생계급여와 의료급여 수급자라면 중복지원이 될까요? 중복지원 되지 않습니다. 2개이상의 자격을 갖추고 있다고 하여도 중복지원 받을 수 없습니다.

 

7. 저소득층 한시 생활지원금 지급방법

충전식카드 또는 선불형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이건에 대해서는 각 지자체별로 지자체의 여건에 따라 카드형만 가능한 지역화폐 형식으로 활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신용불량자의 경우도 지원 가능합니다. (기프트카드 형식의 무기명 선불카드 형식도 가능성 있음)

 

8. 긴급생활지원금의 지급절차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지원가구의 명단을 추출한후 지자체를 통해 통보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해당 가구별로 카드형식으로 지급이 될 예정입니다.

 

9. 지급일정은? 언제지급되나요?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은 7월중에 지급이 될 예정입니다. 지급방식의 경우 각 지역의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서 대상자에게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시설수급자는 시군구 시설 생계지급부서에서 보조금교부 형식으로 지급됩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전금이 이미 지급시작된 가운데 기초수급자와 한부모 차상위 계층의 6차재난지원금의 지급일정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은 관계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지원금의 지급일정, 지급방법, 대상자, 지원금액 등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저소득층의 긴급생활지원금 신청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05.23 - [분류 전체보기] - 저소득층 생활안정지원금 신청

 

저소득층 생활안정지원금 신청

저소득층 생활안정지원금 신청 2022코로나 2차 추경과 관련한 내용중 저소득층의 생활안정지원금 신청과 관련한 내용을 알아보고 정리해보았습니다. 손실보전금 + 소상공인 손실보상 제도개선

dusdn77.tistory.com